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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왕 전
황천 黃泉 등으로 부르고, 이 명계를 다스리는 왕이 열명이 있다고 하여 시왕十 그러므로 명부시왕전에 명복을 빌 것이 아니라 허물과 죄를 먼저 참회하는 생활을 명부시왕冥府十王
봄날을 느끼고 싶어 떠난 걸음인지라 어두운 저승의 시왕이 모셔진 명부전은 눈으로만 인사하고 지나칠 수도 있었다. 하지만 얼마 전 8명의 재판관에 불교언론6. 삶에 대한 심판명부 시왕
인 도명존자 및 무독귀왕 이외에도 염라대왕을 위시한 명부의 시왕상十王像을 봉안하고 있어 명부전冥府殿 또는 시왕전十王殿이라 부른다. 배움터
시왕 제 2 전殿 초강대왕 楚江大王 1. 한빙지옥등활대지옥을 전담하는 명왕. 2. 죽은 지 814일간의 일을 관장하는 명왕冥王 죽은 지 14일 만에 나하진奈河津 시왕 제 2 전殿 초강대왕 楚江大王/ 마음수행원 구민사
개금改金, 도분塗粉 불사 과정 중에 시왕상의 개채改彩 사실도 확인되었다제1785호, 1634년 전라북도 익산 숭림사 영원전 목조지장보살좌상 및 권속원 강화 전등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– 인천 강화76
- 시왕 맞이
풍종호 무협소설의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은 시왕풍종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한국 무속의 시왕맞이 굿에서는 시왕의 우두머리는 염라대왕이며, 제?대 의라왕 제?대; 현왕제?대 위구태왕 제?대; 간위거왕제3대 금와왕 제4대; 대소왕제1대 동명왕 ; 불명 시왕
요왕맞이 바다에서 익사한 사령을 위한 무혼굿, 풍어를 기원하는 굿. 귀양풀이 장례를 지낸 날 밤에 행하는 사자공양제. 시왕맞이 사후 3년 안에 하여 사령을 저승 굿 문화/역사
이 글은 제주도 큰 굿의 제차 가운데 시왕맞이굿에 나타난 의례와 본풀이간의 서로 다른 시공간적 특성에 주목하여 신화 선행설의 입장에서 우리 겨레의 죽음 의식 제주도 시왕맞이굿에 나타난 시공간적 특성 국제언어문학
시왕은 십왕十王 시왕 맞이
- 시왕 경
시왕도는 불화 중 하나로 지옥을 다스린다는 열 명의 귀왕鬼王을 그린 시왕경十王經에 따르면, 죽은 사람들은 이레에서 49일까지 7일간마다 52. 시왕도
도교선 죽으면 태산 돌아가명부에서 10명 시왕이 심판도교 지옥, 옥력초전 염라왕의 지옥에는 살생을 한 자, 경을 파손한 자, 계율을 지키지 않은 불교언론45. 도교의 지옥과 시왕신앙
명부시왕冥府十王 또는 시왕十王은 불교에서, 죽은 자를 심판한다는 열 명의 왕을 일컫는다. 금강경 · 능가경 · 반야경 · 법화경 · 화엄경 · 유마경 · 승만경 · 율장. 명부시왕
*** 입 문 망 자 경 *** { 망자를 해원하고 위로하는 경 } 시왕귀 호위출송 인간칠십 고래희요 한년팔십 유희로다 화용유희 백년신세 유리광음 붙였으니 백명죄인 삼십 입 문 망 자 경 황 묘 진 경
- 시왕 도
이러한 관념은 분명하게 존재하는 양상이지만 불교의 시왕 구성과도 일정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. 서울 지역의 무가집에 전승되는 시왕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표를 시왕도 표제어 한국민속신앙사전
시왕도는 명부를 관장하는 왕 10명에 관한 그림이다. 저승에 간 망자는 49일 동안 7일마다 7번의 심판을 받는데, 7일마다 만나는 7명의 왕과 100일, 경전으로 읽는 불교미술 시왕도
명부시왕冥府十王 또는 시왕十王은 불교에서, 죽은 자를 심판한다는 열 명의 왕을 일컫는다. 명부시왕 . 삼십칠도품 · 사념처 · 사정근 · 사여의족 · 오근 · 오력 명부시왕
따로 만들어 끼워 넣었으며 왼손의 손바닥 위에 놓여 있는 보주寶珠도 따로 만든 것이다. 시왕상은 의자에 앉아 있는데 의자는 조립식으로 따로 만든 것이며, 시왕상 안의 문화재 시도경남유형문화재 364호 통영용화사목조지장시왕상
을 심판하는 왕으로 도제왕都帝王, 도조왕都弔王이라고도 한다. 자기 남편을 두고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, 阿彌陀佛 시왕의 마지막 왕으로 사람이 죽은 지 시왕